RESPONSE: DECEMBER 2016 ISSUE

믿는 여자에게 복이 있도다.

여러분의 몫입니다.

믿는 여자에게 복이 있도다.

엘리사벳은 기적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그녀와 스가랴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을 아들을 낳을 것입니다. 천사는 스가랴에게 아들 요한이 성령을 충만하게 받을 것이며, 사람들을 의로운 길로 돌아서게 하여, 주님을 맞을 준비가 된 백성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엘리사벳은 주님께서 하신 말씀이 이루어질 것을 믿은 여자입니다. 그녀는 하나님의 약속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법을 확립했으며, 그에 따라 행동했습니다.

엘리사벳이 임신했을 때, 그녀는 다섯 달 동안 숨어 살았습니다. 우리는 그녀가 자신을 보호하며, 태중의 생명을 귀하게 보살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마리아가 엘리사벳의 집에 들어가 인사했을 때, 엘리사벳은 뱃속의 아이가 뛰노는 것을 느꼈습니다. 엘리사벳은 “도대체 무슨 일이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녀는 성령으로 충만해서, 태중의 아이가 “기뻐서 뛰놀았다.”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보고 그것을 믿는 이 얼마나 강건한 방법입니까!

마찬가지로, 마리아도 보고 믿었습니다. 그녀는 때 아닌 임신을 통해 자신을 축복하신 하나님을 보았습니다. 그 축복은 그녀를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의 일부입니다. 마리아는 하나님께서 오래 전에 하신 약속들을 이행하셨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하나님께서 강력하고 신실하게 행하실 것이라고 말한 것이 아니라 이미 행하셨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삶에 역사하심을 공의와 정의를 위한 하나님의 부르심의 일부로 생각했습니다. 마리아는 하나님께서 이미 교만한 사람들을 흩으시고, 제왕들을 왕좌에서 끌어내리시고, 주린 사람들을 좋은 것으로 배부르게 하셨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역사에 참여하기로 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가요? 우리가 살고 있는 부활 이후의 이 시대에, 우리는 모두가 성령으로 충만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더 이상 선지자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우리는 성령이 말씀하시는 것 그리고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법을 확립시켜 주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목소리에 주의를 기울이면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기쁨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에 기쁨을 느끼지는 않겠지만, 하나님께서 적극적으로 약속들을 이행하시고, 선을 이루기 위해 역사하신다는 것을 믿을 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최악의 상황을 우려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목소리에 주의를 기울이면, 우리가 볼 수 있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하나님께서 이미 이루셨다는 점을 분명히 말하게 해줄 것입니다. 우리가 이를 분명하게 말한다면, 우리는 당연히 행동해야 합니다. 스가랴에 따르면 (누가복음 1:73-75),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거룩하고 의롭게 하나님을 섬길 수 있도록 그들을 원수들의 손에서 건져주시겠다고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을 이루셨습니다. 예언서 전반에 걸쳐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정의 및 공평한 관계를 이루는 것을 포함해 하나님이 원하시는 의로움에 대해 듣습니다. 이는 가난한 사람들, 과부와 고아들, 이방인들을 돌보며, 안식일을 지키고, 공정한 거래관행을 유지하며, 부유하고 힘있는 사람들이 이러한 방식을 따르지 않을 때 그들에게 맞서는 것을 포함합니다.

부활 이후의 이 세상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보고 그것을 알릴 수 있도록 성령으로 충만하게 되는 데 우리 마음의 문을 더욱 활짝 열 수 있을까요? 우리가 아직 그것을 볼 수 없을 때조차도, 하나님께서 언약을 이루시는 모습을 그려볼 수 있을까요? 그리고 하나님께서 거듭 우리에게 원하시는 의로움에 우리의 행동을 일치시킬 수 있을까요? 믿는 여자에게 복이 있도다: 이는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인지도 모릅니다.


연합감리교회 여선교회
총무 헤리엇 올슨

Posted or updated: 12/1/2016 11:00:00 PM

November 2016 cover of response

Single Issues Available

Link opens in a new window. Digital: $2.50   Link opens in a new window. Print: $2.75 + Shipping

온라인 듣기:

 
Facebook Tweet It Pin It
Email It Print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