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ponse: April 2015 Issue

기대감의 재정비

여러분의 몫입니다.

기대감의 재정비

부활절 기간에, 우리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방법으로 예수님의 삶과 죽음, 부활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온전한 하나님인 동시에 온전한 인간이셨습니다. 그는 문화적 규범에 이의제기를 하는 방식으로 “나의 가족은 누구인가?” 그리고 “나의 이웃은 누구인가?”에 대한 설교를 하셨습니다. 예수님이 거둔 승리는 제자들이 기대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유월절을 축하하려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것은 제자들이 가졌던 모든 생존 본능에 반하는 일로, 예수님이 재판을 받았던 장소에 가있는 것입니다.

기대감과 규범, 본능은 제자들이 예수님의 가르침을 진실되게 받아들이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졌습니까? 목숨을 구하기 위해 목숨을 잃었습니까? 죽고, 다시 살아나고, 고통을 받았습니까? 으뜸이 되고자 하는 사람이 모든 사람의 종이 되었습니까? 이는 예수님이 어떻게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실지에 대한 제자들의 기대에 맞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문화에 뿌리를 둔 강한 기대감을 가진 것은 그 제자들 뿐만이 아닙니다. 우리의 모임, 교회, 연회, 지방회에 있는 오늘날의 제자들, 우리 자신들도 그런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선교와 섬김은 어떠해야 한다는 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교회가 어떻게 세상에 관여해야 하는지에 대한 역사와 성공을 거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인들의 수가 줄어들고 전통적인 문화의 영향력이 감소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교회의 미래에 대해 염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정책을 수립하고, 목표를 이룰 수 있는 핵심을 찾으려고 지속적인 노력을 하는 새로운 사람들을 찾음으로써 우리는 만회할 수 있습니다.

연합감리교회 여선교회는 우리의 방침을 시험하고, 평가하며, 수정하게 해주는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다양한 종류의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식의 조직 방안 그리고 새로운 능력을 키우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누가 우리의 파트너가 될까요? 어떤 종류의 리더십 개발이 필요할까요?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을 위해 우리의 계획을 어떻게 구체화시킬 수 있을까요?

이 여정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계획했던 것과 다르게 보이는 결과가 나온다 해도 받아들여야 합니다. 예수님이 잠긴 문을 통해 공동체에 들어가셨고, 무덤가의 마리아나 엠마오로 가는 길의 제자들이 바로 알아차리지 못하더라도 자신을 알아보게 하셨던 부활 이후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인도하심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자들은 그 당시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했거나 결과를 예상하지 못했지만, 예수님이 하신 말씀은 기억했습니다.

우리들 각자가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듯, 세상의 필요에 대해 우리가 보고 들은 것을 점검해보고, 서로에게서 배우며, 우리 자신의 기대감을 걷어내고, 우리 모두 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확인하며, 함께 사역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웨슬리언의 사역이고, 이것이 진정한 기독교인의 사역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우리의 의식을 훈련시키고 우리의 기대감을 재정비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하나님이 가지고 계신다는 부활의 믿음을 확신하는 사역입니다.

연합감리교회 여선교회
총무 헤리엇 올슨

Posted or updated: 4/1/2015 11:00:00 PM

April 2015 cover of response

온라인 듣기

 

Facebook Tweet It Pin It
Give Now
Email It Print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