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ponse: June 2017 Issue

변화시키는 교육이란 무엇인가?

여러분의 몫입니다.

변화시키는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는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새로운 책, 언어, 소리, 몰입할 수 있는 경험, 창의적인 박물관 전시, 새로운 노트북—저는 이 모든 것을 좋아합니다. 각각의 배움의 기회는 다른 것들과 연결되기도 하고, 때로는 새로운 통찰력과 관점을 펼치는 시발점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가 알고 있거나 믿는 것을 위협하는 사실, 의견, 신학적 주장이 제기되면, 저는 밀어붙이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저것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이러한 주장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설명 또는 분석에 누가 동의합니까? 이는 때때로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 및 믿음과의 연결고리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더 빨리 배우게 해주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그 놀랄만한 주장이 신뢰할 수 없거나, 과장되어 있음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비판적 사고는 중요하며, 배움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어떤 때는, 저의 질문들이 저를 괴롭히는 새로운 주장이나 정보로부터 멀어지게 만들기도 합니다. 가끔 이러한 정보는 심지어 저를 화나게 만들기도 합니다. 저는 바로 그러한 때가 심호흡을 하고, 더 깊이 듣기 시작하는데 적기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무언가가 저를 화나게 했고, 저는 제 자신과 저의 관점 그리고 세상에 관한 중요한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저를 변화시키는 배움의 경험들입니다. 저는 우리 국내 선교기관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우리 자매들 중 일부가 떠안은 막중한 책무와 그 책무의 일부분인 법률, 정책, 편견으로 인해 세상을 보는 방법이 바뀌었습니다. 전 세계 여성들의 열정의 유사성과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장벽의 다양성을 보면서 저의 세상을 보는 방법이 변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경험들은 여러분 또한 변화시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얼마 전에 있었던 한 행사에서 우리 회원 중 한 명을 만났는데, 그녀는 선교공부인 이민과 성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했습니다. 그녀는 “주말 내내 화가 날 것을 예상하면서” 미션유(Mission u)에 참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이민에 대한 명확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녀의 예상은 맞았습니다. 그녀는 주말 내내 화가 났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운전을 하며 집으로 가는 동안, “하나님께서 역사하기 시작하셨고, 이제는 다른 사람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가 이야기하고 있을 때 우리 둘 다 약간 목이 메었고, 대화를 더 나눌 시간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지금 그녀가 어떤 모습일지는 모르겠지만, 이는 현장에서의 변화시키는 교육에 대한 증거입니다.

미션유에 참여했던 우리 자매처럼, 우리 모두는 배경과 경험을 바탕으로 배우게 됩니다. 우리는 세상을 보고,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볼 수 있는 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우리의 틀을 엉망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때로는 생각이 점차적으로 자연스럽게 바뀌기도 하고, 때로는 관점이 급진적으로 변화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중 일부가 가끔 이러한 급진적인 변화와 싸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틀이 잘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활동에 대해 너무 좁은 시각을 가지고 있거나, 우리의 능력에 대해 너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거나, 또는 다른 사람이나 다른 그룹에 대해 정보를 갖고 있지 못하다면, 우리의 관점은 바뀌어야 하고, 우리의 새로운 사고방식은 우리를 새로운 방식으로 말하고 행동하게 이끌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변화 사역을 하고 계시며, 교육이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도구 중에 하나라는 것이 얼마나 큰 축복입니까!


연합감리교회 여선교회
총무 헤리엇 올슨

Posted or updated: 6/1/2017 12:00:00 AM
Facebook Tweet It Pin It
Email It Print It